논문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학령기 이주배경 학습자 대상 한국어 쓰기 교육 연구의 동향과 과제 : 이민자가정, 귀국, 탈북, 재외동포 학생을 중심으로
김세림(자카르타한국국제학교), 장가혜(한양대학교 국제교육원), 장지영(이화여자대학교)
입력 2025-06-27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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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링크: https://lrl.kr/eZwFV
2. 초록
이 연구는 학령기 이주배경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쓰기 교육의 연구 동향을분석하고 향후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의 연구 과제를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학령기 이주배경 한국어 학습자들은 학교 제도권 안에서 한국어를 사용하게 되므로 쓰기에대한 요구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이에 학령기 이주배경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쓰기 교육 동향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이민자가정, 귀국, 탈북, 재외동포 학생 등 다양한이주배경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연령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한국어 모어 화자를 위한 검사도구나 주관적으로 개발된 검사 도구가 아닌 학령기 이주배경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개발하여야 한다. 셋째, 이주배경 학습자들의 쓰기 능력 부족을 치료가 아닌 교육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를 구사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넷째, 실제 사례가 바탕이 된 기초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학습 목적과 상황에 맞는 다양한 교육 과정의 개발이 필요하다. 특히원격수업에 대한 구체적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이주배경 학습자들을 위한 다각적인 쓰기 연구는 학령기 이주배경 학습자들을미래의 국가경쟁력을 키우는 인재로 육성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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