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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중학생의 다문화 인식과 학교생활 경험 : 서울특별시 중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김명희(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박에스더(서울다문화교육지원센터), 김경주(전남여성가족재단) 입력 2025-06-27 15:10 읽음 60

1. 링크: https://lrl.kr/bBJn2


2. 초록

최근 이주배경학생 수가 증가하고 학생들의 이주배경도 다양해지고 있어 맞춤 형 학생지원과 모두를 위한 다문화교육을 운영하는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의 역 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다문화교육 정책학교는 다문화 수용성 향상 제고를 목표 로 둔 만큼 이주배경학생뿐만 아니라 비이주배경학생까지 포함하여 이들의 교 육 경험에 관한 인식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소속 중학생들의 학교생활 경험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정책학교 운 영에 관한 개선 과제를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다 문화교육 정책학교 중학생 19명을 대상으로, 비이주배경학생은 다문화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프로그램 경험을, 이주배경학생은 사회적 지지, 다문화교육 프 로그램의 효과성, 학습, 차별의 경험 등을 범주로 각각 구분하여 학생들의 학교 생활을 다양한 차원에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정책학교의 운영에서 이 주배경학생들을 포함한 학생 주도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기획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둘째, 중등 교사들의 다문화 감수성 향상을 위한 정책이 적극적으로 요청된다. 셋째, 중등 단계 이주배경학생의 이주 시기별, 발 달 시기에 맞는 더욱 세부적인 지원 정책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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