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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및 보고서

보고서 국제인문사회연구학회

이주배경청소년의 이중언어교육 및 다문화 수용성이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박순희(동신대학교) 입력 2025-09-20 23:00 읽음 2,474

1. 링크 : SHSS


2. 초록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이주배경청소년의 이중언어교육과 다문화 수용성이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이를 위해 A도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이주배경청소년 23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기술통계,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연구 결과,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 수용성은 모두 학교생활만족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다문화수용성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변수로 확인되었다. 성별과 학년 역시 학교생활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이주배경청소년의 언어적 정체성과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포용적 교육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정책적·실천적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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