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교육연구
근거이론 분석으로 본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개념적 인식 특성
구정화(경인교육대학교), 연미자(인동초등학교)
입력 2025-06-27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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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링크: https://lrl.kr/chGOL
2. 초록
이 연구는 학교에서 다문화교육을 실행하거나 해야 하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다문화교육의 개념적 이해에 대하여 유형화를 시도하고,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비교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경기 및 인천의 초등학교 교사 12명을 대상으로 다문화교육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관련한 면접을 실시하였다. 교사들에게서 얻는 자료는 근거이론에 기초하여 6개의 다문화교육 유형으로 분석하였다. 6가지 유형은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업지원 교육’, ‘다문화가정 학생의 한국문화이해 교육’, ‘다문화가정 학생의 문화정체성 교육’, ‘주류집단 학생의 다문화가정 이해 교육’, ‘주류집단 학생의 인종 및 민족 반편견 교육’, ‘모든 학생의 국제문화이해 교육’이다. 교사들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은 학자들의 이론적 논의와 비교하여 이주배경을 가진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교육은 매우 상세하게 구분하는 특징이 있는 반면에, 학자들이 중요하게 고려한 문화 다원성이나 권리 차원의 다문화교육 논의, 사회구조적인 측면에서의 다문화교육 논의, 그리고 인종과 민족 이외의 문화 집단과 연관된 다문화교육 논의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 특징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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